티스토리 뷰
목차
이번 시간에는 국토교통부에서 운영 추진 예정인 K패스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국토교통부에서 최근에 발표를 한 바 있으며, 알뜰교통카드 제도를 개선하여 만든 신규 제도라고 볼 수 있습니다.
K패스란?
국토교통부 K패스는 알뜰교통카드를 6월까지 운영하게 되면서 새로 개선되어 나온 대중교통비 환급 지원사업입니다.
월 21회 이상 대중교통을 이용할 경우 해당이 되며, 최대 월 60회 이하까지 사용하는 분들께 금액의 일정 비율을 적립하여 다음 달에 돌려주는 구조입니다.
환급형 교통카드 개념으로 보시면 되며 이용계층에 따라 적립금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 적립 방식: 환급형 교통카드
- 시행 날짜: 2024년 7월 1일부터 (알뜰교통카드는 2024년 6월 30일 종료)
- 제한 횟수: 최소 월 21회, 최대 월 60회
- 이용 계층별 적립률: 일반 20%, 청년(19세~34세) 30%, 저소득층 53%
* 연간 기준 청년 최대 32.4만원 / 저소득층 최대 57.6만원 / 일반 최대 21.6만원 - 대상자: 전 국민 그리고 전국 대중교통수단 모두 이용 가능
* 선불충전식 후불형 체크카드 또는 신용카드 모두 이용 가능
K패스 이용방법
2024년 7월부터 시행이 되기 때문에 어떤 신청 절차가 마련될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별도의 신규 카드 발급 없이 기존 교통카드를 사용하면 된다고 합니다.
기존 알뜰교통카드를 사용하시던 분들은 별다른 발급 절차를 밟지 않고 K패스 이용 혜택을 누리시면 됩니다.
추후 사용하시는 교통카드를 등록하여 적립금을 지급하는 방법이 발표되면 공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알뜰교통카드랑 차이점
알뜰교통카드와 차이점을 요약하자면, 이동거리 요건이 사라지지만 최소 이용 횟수는 늘어난 점입니다.
이와 더불어, 1회당 적립액 또한 K패스에서 더 상향된 점이 차이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기존 알뜰교통카드 내용은 알아보기는 아래 링크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와 더불어 교통카드 관련 크게 기후동행카드, K패스, The(더) 경기패스가 있는데 아래와 같이 비교를 해보시고 구체적인 사항은 아래 링크 통해 알아보시기 바랍니다.